“글쓰기”에 관한 글

Kwangsu Cho   |   writing글쓰기인지학습조광수의 IT 心포니

write-quote-11

제11장. 글쓰기


조광수(연세대학교)

11.1 글쓰기의 중요성

로봇이 외과 수술을 하는 시대이다. 스마트 폰의 앱을 이용하면 길거리에 흘러나오는 노래의 곡도 찾을 수 있다. 인터넷, 멀티미디어, 게임, 가상현실의 초고도 정보통신 사회가 되었기 때문에 글쓰기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여길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글쓰기는 중요하다. 오히려 글쓰기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더해만 간다. 이 시대를 지배하는 의사소통매개는 글이 되고 있다. 이메일(email)이나 텍스트 메세지, 인터넷 메신저를 생각해 보라.

글쓰기의 중요성이 강조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예를 들자.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글쓰기를 중요하게 여겼다. 서울 명륜동의 성균관대학교 내에 비천당이란 곳이 있다. 조선시대의 양반은 이곳에서 입신양명의 등용문인 과거시험을 치루었다. 시제가 출제되면 스스로의 분석적 사고력과 설득력을 일필휘지를 선보여야했다. 글쓰기를 통해 국가관료의 자질과 가능성을 평가했다.(그런데 식민사관적 접근이었을까. 텔레비젼의 사극에서 사대부의 작문능력을 기생과 풍류하는 장면에서 보여주며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만들기도 하였다.)

글쓰기는 엘리트 교육에서 중요시 되온 도구였다. 그러나 근세들어 대중교육이 확대되면서 글쓰기가 도외시 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글쓰기 교육은 상당한 노동력과 시간 투자를 요구한다. 한명의 강사가 많은 학생을 가르쳐야 하는 대중교육에서 엄두를 내기 어렵다.

국가적인 관점에서도 글쓰기의 중요성을 살펴볼 수 있다. 널리 알려져 있듯이, 미국, 영국, 네덜란드 등의 선진국은 개발도상국 등에 비해 글쓰기를 강조한다. 왜냐하면 쓰기는 국가의 지식 축적과 부를 위한 중요한 역할로 자리매김하기 때문이다. Science와 Nature 같은 중요 학술저널이 어디서 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지식의 관리를 하는 바를 상상해 보라. 특허는 어떤가. 특허 역시 문서로 만들어져 보관되고 관리된다.

거시적 관점으로 언어교육의 양상을 살펴보자. 미개발국가에서는 읽기를 강조한다. 문맹을 없애려는 목적과 더불어 빠르게 지식을 흡수하고자 함이다. 그 다음에는 듣기가 강조된다. 독해와 더불어 듣기평가가 중요한 평가 항목이 된다. 여전히 지식의 획득이 목표이다. 그러다가 점차 의사소통으로 초점이 옮겨 가며 말하기가 강조된다. 질문해야 제대로 알아듣고 의사표현도 할 수 있게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단계는 쓰기다. 선진국일 수록 쓰기를 강조한다. 왜냐하면 글쓰기는 지식의 창조와 축적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대학이야기를 하자. MIT, 하버드 등의 미국의 소위 명문대학이라는 학교들이 있다. 이런 학교들의 진학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에세이를 제출해야 한다. 이는 미국 대학교육의 목표에서 쓰기 능력이 가지고 있는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이런 명문대학에서는 글쓰기 함양이 학교의 교육 정책적 목표이기도 하다. 조광수는 미국 대학에서 얼마나 글쓰기를 강조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약 미국 대학들에서 약 1,200 여개 실라버스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Cho & Schunn, 2010). 학교수준과 등록금에 따라 분석한 결과, 학비를 많이 내는 명문사립대나 소수정예의 명문 인문대학(liberal art schools)일 수록 보다 많은 글쓰기 과제를 내주고 있었다.

그렇다면 대학 졸업 후는 어떨까. 글쓰기의 중요성은 더욱 중요해져만 간다. 한 연구에서는 미국의 대기업 임원진에게 글쓰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물어보았다(National Commission on Writing, 2004). 그랬더니 글쓰기는 기업에서 성공의 티켓과도 같다고 했다. 사업제안서, 보고서 등 수 많은 일이 글쓰기였다. 그래서 글 잘쓰는 사람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한다. 한 연구에서는 공인회계사가 어떤 일을 하는데 시간을 할애하는가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공인회계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회계업무라 예상했다. 그런데 놀라웁게도 공인회계사는 업무시간의 70%를 글쓰기에 보낸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 임원진에게도 물었다. 이들도 다르지 않았다.

지금까지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그렇다면 이제 이런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왜 글쓰기가 이렇게나 중요하게 고려될까?

글은 지식의 기록의 역할도 하지만, 글을 쓰는 과정은 지식의 발견과 창조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글은 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외부로 표현해 내는 과정이다. 이런 외현화 과정에서 저자는 스스로의 사고를 조직화(organization)하게 되고, 외현화된 생각을 관찰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모순도 찾게되고, 글의 목적이 보다 정교화된다. 그리고 이전에 인식하지 못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도 있다. 그래서 글쓰기는 지식의 창조 과정이라거나 발견의 과정이라고 한다.

나머지 글 목차…

11.2 글쓰기 능력의 현실
11.3 글쓰기의 특성
11.4 글쓰기 지식
11.4.1 글생성 지식
11.4.2 글의 내용 지식
11.4.3 사고력
11.4.4 독자에 대한 지식
11.5 글쓰기 모형
11.5.1 글쓰기 3단계 인지 과정
11.5.1.1 계획하기
11.5.1.2 글쓰기
11.5.1.3 글평가하고 수정하기
11.5.2 마인드 텍스트와 페이퍼 텍스트(Mind text and paper text)
11.5.3 글쓰기의 사회인지적 모형
11.6 마치면서

전체 글 다운받기

1003977_486570141412539_357762061_n

Kwangsu Cho

Cognitive Engineering Square @ UX Lab